카마그라구입 AI 다룬 책 많은데 ‘먼저 온 미래’ 왜 화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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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성중 댓글댓글 0건 조회조회 0회 작성일작성일 25-09-18 05:16본문
카마그라구입 [주간경향] 2016년 알파고의 등장은 기술 진보에 대한 막연한 기대를 넘어 인간의 질서와 위상을 되묻게 한 사건이었다. 장강명 작가의 논픽션 <먼저 온 미래>는 그 충격 이후 8년, 인공지능(AI)이 한 산업 생태계를 어떻게 재편했는지를 기록한 책이다. 취재 대상은 전·현직 프로기사 29명과 관련 전문가 6인. 2023년 12월부터 2024년 1월까지 이뤄진 인터뷰를 통해 AI 도입이 바둑계에 남긴 구조적 변화를 따라간다.
작가는 이세돌 9단과 알파고 대국 이후의 충격을 포석의 변화부터 입단 제도의 수정, 관전 문화의 쇠퇴, 프로기사 위상의 하락 등 바둑 생태계 전반에서 ‘인간 중심의 질서가 무너지는 과정’에 주목한다. 추상적인 예측이 아니라 특정 커뮤니티의 붕괴로 나타나는 구체적인 양상을 심층 인터뷰와 현장 중심으로 그려낸다.
<먼저 온 미래>는 지난 6월 출간 이후 두 달 만에 8쇄를 돌파했고, 누적 판매 2만5000부를 기록했다. 온라인서점 ‘예스24’ 기준 9월 4~10일 ‘미래예측’ 분야 종합 1위를 차지하며 유발 하라리의 <넥서스>를 제쳤다. 기술적 특이점·초지능을 다루는 기존 AI 전망서들과 달리 구체적 사례를 통해 서사적 감각을 제공한 점이 독자 반응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책은 출판계를 넘어 바둑계에도 반향을 일으켰다. 지난 8월 신한은행의 ‘세계 기선전’ 출범식에서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이 책을 언급하며 바둑과 경영의 통찰을 얻으면서 이번 대회 후원을 결심하는 데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AI가 특정 업종의 구조를 무너뜨리는 방식은 바둑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작가는 사람들이 거기에 어떤 가치가 있다고 믿으며 수십 년의 시간을 들여 헌신한 일을 더 잘해내는 인공지능이 어느 순간 갑자기 등장하는 상황을 전망한다. 이 과정은 작가의 직업인 문학계를 비롯해 다양한 직업군에 적용 가능한 변화 양상으로 제시된다. 홍성욱 서울대 과학학과 교수는 AI에 대한 기존 논의가 선험적 예측에 머무는 경향이 있는데, 이 책은 실제 현장을 깊이 취재해 AI가 커뮤니티를 어떻게 바꾸었는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었다며 경험 기반의 흥미로운 사례 연구라고 평가했다. 표정훈 출판평론가는 SF처럼 비약적이지 않으면서 현실적 기술 수준에 기반해 미래를 그려내 젊은 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한 점이 시의적절하다라고 말했다.
현실에 기반한 서술은 독자들의 막연한 불안을 알파고 사건의 맥락 속에서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국리서치가 2024년 8월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AI가 ‘삶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응답은 50%, 판단을 유보한 비율은 46%였다. 같은 기관의 2023년 11월 조사에서는 직장인의 78%가 ‘AI가 내 일자리를 대체할 수 있다’고 답했다. 기술에 대한 인식은 이미 일상의 불안으로 확산해 있다. 장은수 편집문화실험실 대표는 많은 사람이 AI에 대해 막연한 불안을 느끼지만, 대체로는 통계 중심으로 특정 직업군의 소멸 가능성만을 나열한다며 이 책은 그러한 막연함을 넘어서 AI가 개인의 삶과 어떤 접점을 맺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고 말했다.
책은 단순히 일자리 상실의 문제를 넘어서 인간 존재의 기반까지 질문한다. 작가는 다음과 같이 쓴다. 당신은 어쩌면 일자리를 잃지 않을지도 모른다. 당신과 당신의 동료들, 다른 업계 사람들까지 인공지능의 등장 앞에서 안전과 일자리를 지키려 필사적으로 노력할 테니 말이다. 그런데 설사 터미네이터를 막고 일자리는 지키더라도 어떤 인간적 가치들은 그 과정에서 틀림없이 부서질 것이다. 글항아리 이은혜 편집장은 현대사회에서 인간은 존재 그 자체로 인정받기보다는 주로 업무 능력 등 지적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받는다. 이런 환경에서 AI가 인간의 지능을 대체하게 될 경우 인간은 존재감을 상실하기 쉽다. 계몽주의 이후 축적되어 온 인간의 지적 기반이 AI로 인해 카마그라구입 흔들리면서 인간 존재의 근거 자체가 위협받는 구조를 책이 잘 드러냈다고 말했다.
결말에 이르러 책은 기술 발전에 대해 비관적 전망을 한다. 만약 그렇다면 공상에 잠긴 어린아이들을 사상가나 비저너리라고 불러야 하며, 실리콘밸리의 자칭 사상가들은 내 눈에 바로 그런 어린아이들로 보인다. 그들은 자신이 이 세상의 문제를 해결할 거라고 믿지만, 세상의 문제가 뭔지 정의하는 첫 단계에서부터 실패한다며 조속한 규제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 같은 비관적 전망에 대해 전문가들의 반론도 존재한다. 홍성욱 교수는 체스는 AI 도입 이후 오히려 더 활성화됐다며 바둑계의 사례가 곧장 모든 직업군으로 일반화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김성우 응용언어학자 역시 이세돌 9단과 알파고 대국 이후 오히려 전 세계 프로기사 수는 소폭 증가했다며 알파고 제로 이후 인간 중에서 AI를 이길 수 있는 사람은 현재 없다. 그렇지만 프로기사들이 확 줄지 않았다는 점은 힘들어지긴 했어도 하나의 업계가 쉽게 축소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이어 책이 ‘기사’와 ‘소설가’라는 직업적인 관점에 집중돼 있다고도 말했다. 바둑이나 문학은 아마추어적 영역도 존재하는 만큼 전업 관점만으로 인간과 기술의 관계를 판단하는 점은 다소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평가다.
결말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함께 책은 AI가 기존 질서를 무너뜨린 구체적 현장을 토대로 각자의 전망을 생각할 수 있는 출발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장은수 대표는 AI 이후의 세계에서 ‘내가 어떻게 살 것인가, 그리고 어떤 식으로 대응하게 될 것인가’에 대해서 독자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조희대 대법원장(사진)이 17일 정면충돌했다. 정청래 민주당 대표가 조 대법원장과 한덕수 전 국무총리의 회동 의혹을 두고 사퇴는 물론 특검 수사까지 주장하자 조 대법원장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여권은 조 대법원장에 대한 수사 촉구 등 거취 압박 수위를 계속 높여갈 것으로 보인다.
정 대표는 이날 제주 4·3 평화공원 교육센터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대법원장에 대한 사퇴 요구가 봇물 터지듯 빗발치고 있다면서 본인의 명예를 유지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 현명하게 판단해 보기 바란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정 대표는 존경받아야 할 사법부의 수장이 정치적 편향성과 알 수 없는 의혹 제기 때문에 사퇴 요구가 있는 만큼 대법원장의 직무를 계속 수행하기에는 매우 부적절해 보인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조 대법원장에 대한 내란 특검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날 부승찬 민주당 의원은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직후 조 대법원장이 한 전 총리와 회동하며 이재명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이 대법원으로 넘어오면 ‘알아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정 대표는 여권의 사법부 압박이 삼권분립을 위협한다는 일각의 비판을 두고 자정 능력을 잃은 조직은 결국 외부의 힘을 빌려 개혁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조 대법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한 전 총리와는 물론이고 외부의 누구와도 (이 대통령 사건을) 논의한 바가 전혀 없다고 밝혔다. 또 거론된 나머지 사람들과도 제기되고 있는 의혹과 같은 대화 또는 만남을 가진 적이 없음을 명백히 밝힌다고 했다.
정 대표는 조 대법원장의 입장 표명을 두고 페이스북에 본인 의혹에 대해서는 참 빠른 입장 표명. 이러니 사법부 수장으로서 자격 미달이라고 적었다.
조 대법원장과 한 전 총리의 회동 의혹이 실제 특검 수사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내란 특검팀이 조 대법원장을 수사하기 위해선 국회에서 특검법을 추가 개정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란 특검팀도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박지영 특검보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현 단계에서는 (해당 의혹과 관련한) 수사에 착수할 것은 없는 것으로 안다며 (조 대법원장 사건이) 수사 대상에 해당하는지를 검토해 수사 여부도 함께 검토해야 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FT아일랜드, 씨엔블루 등 밴드 그룹을 연이어 히트시킨 FNC엔터테인먼트에서 10년 만에 선보이는 새 밴드 ‘에이엠피’(AxMxP)가 데뷔했다.
에이엠피는 지난 10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데뷔 기념 쇼케이스를 열고 부담이 많이 되긴 하지만 자랑스러운 후배가 되고 싶다며 밴드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아이돌이 가진 매력을 함께 보여드리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에이엠피는 4인조(하유준·크루·김신·주환)로, 멤버 전원 10대다. 팀명은 ‘Amplify Music Power’의 약자다. ‘음악의 힘을 극대화한다’는 뜻으로, ‘앰프(amp)로 목소리를 증폭시킨다’는 의미도 담았다. 주환은 앰프는 밴드 사운드를 구성하는 데 빠질 수 없는 요소라며 팀의 정체성을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에이엠피는 FNC엔터테인먼트가 2015년 엔플라잉 이후 10년 만에 선보이는 밴드다. 하유준은 너무 과분한 타이틀이어서 밤새도록 합주하고, 저희끼리 서로 으쌰으쌰하면서 멤버들을 믿고 달려왔다고 말했다.
앞서 직속 선배 그룹인 FT아일랜드는 ‘사랑앓이’ ‘바래’, 씨엔블루는 ‘외톨이야’ ‘직감’ 등 여러 히트곡으로 사랑받았다. 엔플라잉은 ‘옥탑방’이 음원 차트에서 역주행하면서 이름을 알렸다. 이후 FNC엔터테인먼트에서 내놓은 보이그룹은 밴드가 아니라 댄스 퍼포먼스 등에 주력하는 통상적인 K팝 아이돌 그룹이었다.
에이엠피는 신인으로서는 이례적으로 디지털 싱글이나 미니 앨범이 아닌 정규 앨범을 데뷔 앨범으로 냈다. 타이틀곡만 3곡이다. 힙합 기반의 록 ‘아이 디드 잇’, 펑크 록 ‘쇼킹 드라마’, 서정적인 록 발라드 ‘너는 나를 시인으로 만들어’ 등 각기 다른 느낌의 곡을 내세웠다. 이를 포함해 이번 앨범엔 총 10곡이 수록됐다. 이들은 데뷔 전 ‘뷰티풀 민트 라이프’ 페스티벌 무대에 올랐고, 하유준이 출연한 SBS 드라마 <사계의 봄> OST를 발매하기도 했다.
다른 밴드 그룹과의 차별성을 마련하는 것은 이들의 숙제다. ‘밴드 붐은 온다’는 말이 유행어처럼 쓰일 정도로 올해 밴드 음악이 인기를 얻고, 신인 밴드도 연이어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이는 에이엠피가 다른 밴드와 상승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을 포함하지만, 다른 한편으론 그들만의 강점을 보여줘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하유준은 에이엠피는 힙합 장르도 다루는 밴드라며 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자신들만의 차별점으로 꼽았다. 그는 이번 앨범도 곡마다 메시지와 색깔이 너무나도 다르다고 설명했다.
작사, 작곡, 프로듀싱까지 창작 능력을 앞세우는 K팝 아이돌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이번 앨범에서 멤버 1명(하유준)이 1곡(‘헤드뱅’) 작사에만 참여했다는 것은 아쉬운 점으로 꼽힌다.
하유준은 당장은 저희에게 주어진 기회가 없지만, 그래도 1집에서 저희가 다 악기 녹음을 했다. 그 연주들에 감정을 녹여내려고 노력을 많이 했다고 밝혔다. 김신은 저희가 다 음악적 열정이 크기 때문에 작사, 작곡, 프로듀싱 등을 많이 시도하고 있다며 언젠가는 저희가 만든 음악으로 앨범을 만들고 음악적 영역을 키우는 꿈을 갖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신인다운 패기도 보여줬다. 하유준이 자신감만큼은 100점 만점에 100점이라고 하자, 다른 멤버들이 옆에서 101점(크루) 102점(김신) 103점(주환)이라고 연이어 말했다. 에이엠피는 오는 28일에는 ‘부산 국제 록 페스티벌’ 무대에 선다.
작가는 이세돌 9단과 알파고 대국 이후의 충격을 포석의 변화부터 입단 제도의 수정, 관전 문화의 쇠퇴, 프로기사 위상의 하락 등 바둑 생태계 전반에서 ‘인간 중심의 질서가 무너지는 과정’에 주목한다. 추상적인 예측이 아니라 특정 커뮤니티의 붕괴로 나타나는 구체적인 양상을 심층 인터뷰와 현장 중심으로 그려낸다.
<먼저 온 미래>는 지난 6월 출간 이후 두 달 만에 8쇄를 돌파했고, 누적 판매 2만5000부를 기록했다. 온라인서점 ‘예스24’ 기준 9월 4~10일 ‘미래예측’ 분야 종합 1위를 차지하며 유발 하라리의 <넥서스>를 제쳤다. 기술적 특이점·초지능을 다루는 기존 AI 전망서들과 달리 구체적 사례를 통해 서사적 감각을 제공한 점이 독자 반응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책은 출판계를 넘어 바둑계에도 반향을 일으켰다. 지난 8월 신한은행의 ‘세계 기선전’ 출범식에서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이 책을 언급하며 바둑과 경영의 통찰을 얻으면서 이번 대회 후원을 결심하는 데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AI가 특정 업종의 구조를 무너뜨리는 방식은 바둑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작가는 사람들이 거기에 어떤 가치가 있다고 믿으며 수십 년의 시간을 들여 헌신한 일을 더 잘해내는 인공지능이 어느 순간 갑자기 등장하는 상황을 전망한다. 이 과정은 작가의 직업인 문학계를 비롯해 다양한 직업군에 적용 가능한 변화 양상으로 제시된다. 홍성욱 서울대 과학학과 교수는 AI에 대한 기존 논의가 선험적 예측에 머무는 경향이 있는데, 이 책은 실제 현장을 깊이 취재해 AI가 커뮤니티를 어떻게 바꾸었는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었다며 경험 기반의 흥미로운 사례 연구라고 평가했다. 표정훈 출판평론가는 SF처럼 비약적이지 않으면서 현실적 기술 수준에 기반해 미래를 그려내 젊은 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비교적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설한 점이 시의적절하다라고 말했다.
현실에 기반한 서술은 독자들의 막연한 불안을 알파고 사건의 맥락 속에서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국리서치가 2024년 8월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AI가 ‘삶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는 응답은 50%, 판단을 유보한 비율은 46%였다. 같은 기관의 2023년 11월 조사에서는 직장인의 78%가 ‘AI가 내 일자리를 대체할 수 있다’고 답했다. 기술에 대한 인식은 이미 일상의 불안으로 확산해 있다. 장은수 편집문화실험실 대표는 많은 사람이 AI에 대해 막연한 불안을 느끼지만, 대체로는 통계 중심으로 특정 직업군의 소멸 가능성만을 나열한다며 이 책은 그러한 막연함을 넘어서 AI가 개인의 삶과 어떤 접점을 맺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고 말했다.
책은 단순히 일자리 상실의 문제를 넘어서 인간 존재의 기반까지 질문한다. 작가는 다음과 같이 쓴다. 당신은 어쩌면 일자리를 잃지 않을지도 모른다. 당신과 당신의 동료들, 다른 업계 사람들까지 인공지능의 등장 앞에서 안전과 일자리를 지키려 필사적으로 노력할 테니 말이다. 그런데 설사 터미네이터를 막고 일자리는 지키더라도 어떤 인간적 가치들은 그 과정에서 틀림없이 부서질 것이다. 글항아리 이은혜 편집장은 현대사회에서 인간은 존재 그 자체로 인정받기보다는 주로 업무 능력 등 지적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받는다. 이런 환경에서 AI가 인간의 지능을 대체하게 될 경우 인간은 존재감을 상실하기 쉽다. 계몽주의 이후 축적되어 온 인간의 지적 기반이 AI로 인해 카마그라구입 흔들리면서 인간 존재의 근거 자체가 위협받는 구조를 책이 잘 드러냈다고 말했다.
결말에 이르러 책은 기술 발전에 대해 비관적 전망을 한다. 만약 그렇다면 공상에 잠긴 어린아이들을 사상가나 비저너리라고 불러야 하며, 실리콘밸리의 자칭 사상가들은 내 눈에 바로 그런 어린아이들로 보인다. 그들은 자신이 이 세상의 문제를 해결할 거라고 믿지만, 세상의 문제가 뭔지 정의하는 첫 단계에서부터 실패한다며 조속한 규제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이 같은 비관적 전망에 대해 전문가들의 반론도 존재한다. 홍성욱 교수는 체스는 AI 도입 이후 오히려 더 활성화됐다며 바둑계의 사례가 곧장 모든 직업군으로 일반화되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김성우 응용언어학자 역시 이세돌 9단과 알파고 대국 이후 오히려 전 세계 프로기사 수는 소폭 증가했다며 알파고 제로 이후 인간 중에서 AI를 이길 수 있는 사람은 현재 없다. 그렇지만 프로기사들이 확 줄지 않았다는 점은 힘들어지긴 했어도 하나의 업계가 쉽게 축소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이어 책이 ‘기사’와 ‘소설가’라는 직업적인 관점에 집중돼 있다고도 말했다. 바둑이나 문학은 아마추어적 영역도 존재하는 만큼 전업 관점만으로 인간과 기술의 관계를 판단하는 점은 다소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평가다.
결말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함께 책은 AI가 기존 질서를 무너뜨린 구체적 현장을 토대로 각자의 전망을 생각할 수 있는 출발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장은수 대표는 AI 이후의 세계에서 ‘내가 어떻게 살 것인가, 그리고 어떤 식으로 대응하게 될 것인가’에 대해서 독자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조희대 대법원장(사진)이 17일 정면충돌했다. 정청래 민주당 대표가 조 대법원장과 한덕수 전 국무총리의 회동 의혹을 두고 사퇴는 물론 특검 수사까지 주장하자 조 대법원장은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여권은 조 대법원장에 대한 수사 촉구 등 거취 압박 수위를 계속 높여갈 것으로 보인다.
정 대표는 이날 제주 4·3 평화공원 교육센터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 대법원장에 대한 사퇴 요구가 봇물 터지듯 빗발치고 있다면서 본인의 명예를 유지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 현명하게 판단해 보기 바란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정 대표는 존경받아야 할 사법부의 수장이 정치적 편향성과 알 수 없는 의혹 제기 때문에 사퇴 요구가 있는 만큼 대법원장의 직무를 계속 수행하기에는 매우 부적절해 보인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조 대법원장에 대한 내란 특검 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날 부승찬 민주당 의원은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 직후 조 대법원장이 한 전 총리와 회동하며 이재명 당시 민주당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이 대법원으로 넘어오면 ‘알아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정 대표는 여권의 사법부 압박이 삼권분립을 위협한다는 일각의 비판을 두고 자정 능력을 잃은 조직은 결국 외부의 힘을 빌려 개혁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조 대법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한 전 총리와는 물론이고 외부의 누구와도 (이 대통령 사건을) 논의한 바가 전혀 없다고 밝혔다. 또 거론된 나머지 사람들과도 제기되고 있는 의혹과 같은 대화 또는 만남을 가진 적이 없음을 명백히 밝힌다고 했다.
정 대표는 조 대법원장의 입장 표명을 두고 페이스북에 본인 의혹에 대해서는 참 빠른 입장 표명. 이러니 사법부 수장으로서 자격 미달이라고 적었다.
조 대법원장과 한 전 총리의 회동 의혹이 실제 특검 수사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내란 특검팀이 조 대법원장을 수사하기 위해선 국회에서 특검법을 추가 개정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란 특검팀도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박지영 특검보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현 단계에서는 (해당 의혹과 관련한) 수사에 착수할 것은 없는 것으로 안다며 (조 대법원장 사건이) 수사 대상에 해당하는지를 검토해 수사 여부도 함께 검토해야 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FT아일랜드, 씨엔블루 등 밴드 그룹을 연이어 히트시킨 FNC엔터테인먼트에서 10년 만에 선보이는 새 밴드 ‘에이엠피’(AxMxP)가 데뷔했다.
에이엠피는 지난 10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데뷔 기념 쇼케이스를 열고 부담이 많이 되긴 하지만 자랑스러운 후배가 되고 싶다며 밴드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아이돌이 가진 매력을 함께 보여드리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에이엠피는 4인조(하유준·크루·김신·주환)로, 멤버 전원 10대다. 팀명은 ‘Amplify Music Power’의 약자다. ‘음악의 힘을 극대화한다’는 뜻으로, ‘앰프(amp)로 목소리를 증폭시킨다’는 의미도 담았다. 주환은 앰프는 밴드 사운드를 구성하는 데 빠질 수 없는 요소라며 팀의 정체성을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에이엠피는 FNC엔터테인먼트가 2015년 엔플라잉 이후 10년 만에 선보이는 밴드다. 하유준은 너무 과분한 타이틀이어서 밤새도록 합주하고, 저희끼리 서로 으쌰으쌰하면서 멤버들을 믿고 달려왔다고 말했다.
앞서 직속 선배 그룹인 FT아일랜드는 ‘사랑앓이’ ‘바래’, 씨엔블루는 ‘외톨이야’ ‘직감’ 등 여러 히트곡으로 사랑받았다. 엔플라잉은 ‘옥탑방’이 음원 차트에서 역주행하면서 이름을 알렸다. 이후 FNC엔터테인먼트에서 내놓은 보이그룹은 밴드가 아니라 댄스 퍼포먼스 등에 주력하는 통상적인 K팝 아이돌 그룹이었다.
에이엠피는 신인으로서는 이례적으로 디지털 싱글이나 미니 앨범이 아닌 정규 앨범을 데뷔 앨범으로 냈다. 타이틀곡만 3곡이다. 힙합 기반의 록 ‘아이 디드 잇’, 펑크 록 ‘쇼킹 드라마’, 서정적인 록 발라드 ‘너는 나를 시인으로 만들어’ 등 각기 다른 느낌의 곡을 내세웠다. 이를 포함해 이번 앨범엔 총 10곡이 수록됐다. 이들은 데뷔 전 ‘뷰티풀 민트 라이프’ 페스티벌 무대에 올랐고, 하유준이 출연한 SBS 드라마 <사계의 봄> OST를 발매하기도 했다.
다른 밴드 그룹과의 차별성을 마련하는 것은 이들의 숙제다. ‘밴드 붐은 온다’는 말이 유행어처럼 쓰일 정도로 올해 밴드 음악이 인기를 얻고, 신인 밴드도 연이어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이는 에이엠피가 다른 밴드와 상승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을 포함하지만, 다른 한편으론 그들만의 강점을 보여줘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하유준은 에이엠피는 힙합 장르도 다루는 밴드라며 넓은 음악적 스펙트럼을 자신들만의 차별점으로 꼽았다. 그는 이번 앨범도 곡마다 메시지와 색깔이 너무나도 다르다고 설명했다.
작사, 작곡, 프로듀싱까지 창작 능력을 앞세우는 K팝 아이돌 시장 상황을 고려할 때, 이번 앨범에서 멤버 1명(하유준)이 1곡(‘헤드뱅’) 작사에만 참여했다는 것은 아쉬운 점으로 꼽힌다.
하유준은 당장은 저희에게 주어진 기회가 없지만, 그래도 1집에서 저희가 다 악기 녹음을 했다. 그 연주들에 감정을 녹여내려고 노력을 많이 했다고 밝혔다. 김신은 저희가 다 음악적 열정이 크기 때문에 작사, 작곡, 프로듀싱 등을 많이 시도하고 있다며 언젠가는 저희가 만든 음악으로 앨범을 만들고 음악적 영역을 키우는 꿈을 갖고 있다고 했다.
이들은 신인다운 패기도 보여줬다. 하유준이 자신감만큼은 100점 만점에 100점이라고 하자, 다른 멤버들이 옆에서 101점(크루) 102점(김신) 103점(주환)이라고 연이어 말했다. 에이엠피는 오는 28일에는 ‘부산 국제 록 페스티벌’ 무대에 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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